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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430
18430번: 무기 공학
첫째 줄에는 길동이가 가지고 있는 나무 재료의 세로, 가로 크기를 의미하는 두 자연수 N, M이 주어진다. (1 ≤ N, M ≤ 5) 다음 N개의 줄에 걸쳐서, 매 줄마다 나무 재료의 각 위치의 강도를 나타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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✅ 골드 Ⅳ
🔶 풀이
N x M 크기의 고급 나무 재료가 주어졌을 때, 'ㄱ'자 모양 부메랑들의 강도 합이 최댓값을 구하라.
N과 M의 크기가 작으므로 완전 탐색으로 해결할 수 있다.
우선 백트래킹을 사용하기 위해서 dfs를 이용한다.
idx를 0부터 순차적으로 늘리면서 좌표값 (x, y)를 제어해 줬다.
int x = idx/M; int y = idx%M;
idx가 N*M에 도달하면 모든 좌표를 탐색한 것으로 현재 좌표에서 부메랑 4개 모양을 만들 수 있는 확인 해준다.
범위를 벗어나거나 이미 방문한 경우를 제외하고, 부메랑이 만들어졌다면 (부메랑 날개좌표값 1 + 부메랑 날개좌표값 2 + 해당 좌표값 * 2) 을 해주면서 idx를 1 증가시켜 주면 된다.
이후에 모든 좌표를 탐색했을 경우 최댓값을 찾아주면 완료.
<최종코드>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 import java.io.IOException; 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 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 public class Main { static int N, M, ans; static int[][] map; static boolean[][] visited;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 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 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map = new int[N][M]; visited = new boolean[N][M]; for (int i=0; i<N; i++) {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for (int j=0; j<M; j++) { 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} } findBoomerang(0, 0); System.out.println(ans); } public static void findBoomerang(int idx, int tmpSum) { if (idx == N*M) { ans = Math.max(ans, tmpSum); return; } int x = idx/M; int y = idx%M; if (!visited[x][y]) { // ┑ if (x+1 < N && y-1 >= 0 && !visited[x+1][y] && !visited[x][y-1]) { visited[x+1][y] = true; visited[x][y] = true; visited[x][y-1] = true; findBoomerang(idx+1, tmpSum + map[x+1][y] + map[x][y-1] + (map[x][y]*2)); visited[x+1][y] = false; visited[x][y] = false; visited[x][y-1] = false; } // ┙ if (x-1 >= 0 && y-1 >= 0 && !visited[x-1][y] && !visited[x][y-1]) { visited[x-1][y] = true; visited[x][y] = true; visited[x][y-1] = true; findBoomerang(idx+1, tmpSum + map[x-1][y] + map[x][y-1] + (map[x][y]*2)); visited[x-1][y] = false; visited[x][y] = false; visited[x][y-1] = false; } // ┕ if (x-1 >= 0 && y+1 < M && !visited[x-1][y] && !visited[x][y+1]) { visited[x-1][y] = true; visited[x][y] = true; visited[x][y+1] = true; findBoomerang(idx+1, tmpSum + map[x-1][y] + map[x][y+1] + (map[x][y]*2)); visited[x-1][y] = false; visited[x][y] = false; visited[x][y+1] = false; } // ┍ if (x+1 < N && y+1 < M && !visited[x+1][y] && !visited[x][y+1]) { visited[x+1][y] = true; visited[x][y] = true; visited[x][y+1] = true; findBoomerang(idx+1, tmpSum + map[x+1][y] + map[x][y+1] + (map[x][y]*2)); visited[x+1][y] = false; visited[x][y] = false; visited[x][y+1] = false; } } findBoomerang(idx+1, tmpSum); } 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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